마이다케와혈액,혈관계병

마이다케혈액.혈관계의 병


암에 필적하는 사망률이 높은 병-혈액 ․ 혈관계의 병

혈액

1.심 질환(허혈성 심 질환)

심장의 근육(심근)에 혈액을 보내는 관 동맥이 심근에 산소나 영양분을 보내지 못하게 될 때 발생합니다.

2.협심증

혈액의 흐름이 나빠져서 심장에 통증 등이 생기는 것이 협심증

3.심근 경색

관 동맥이 완전히 막혀서 혈액이 전혀 흐르지 않게 되는 것 (방치하면 생명위험)

뇌혈관장애

1.뇌출혈

뇌혈관이 찢어지는 것

2.뇌경색

뇌혈관이 막히는 것(혈액이 흐르지 않게 되고, 뇌에 산소나 영양분이 도달하지 못함)

3.뇌졸중

1과2를 합친 것으로 발작을 일으켜 그대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운 좋게 살아난다고 해도 언어장애, 반신불수와 같은 후유증이 남는 일도 많이 있습니다.

4.동맥 경화

뇌, 심장의 혈관이 찢어지거나 막히거나 하는 배경에는 동맥 경화가 있습니다.

오래된 고무호스를 생각해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새 호스는 탄력이 풍부하고, 꽉 누르거나 구부러뜨려도 금방 원래대로 되돌아옵니다. 그러나 오래도록 사용해 온 호스는 고무가 점점 노화하여 딱딱해집니다. 인간의 혈관도 마찬가지로, 나이를 먹으면 점점 단단해지고, 유연성을 잃게 됩니다. 이것이 동맥 경화입니다.

딱딱한 호스는 탄력성이 없기 때문에, 조금 힘을 가하면 깨져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출혈이 일어나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또한, 동맥 경화를 일으키고 있는 혈관은 안쪽 지름이 매우 좁아져서 혈관의 유연성도 잃어버리기 때문에 혈액이 부드럽게 흐르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관이 막히기 쉽게 되어 버립니다.

끈적끈적한 혈액이란 혈액의 흐름이 나빠져서 혈관이 막히기 쉬워지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완전히 막혀 버리면, 심장의 관동맥이라면 심근 경색, 뇌혈관이라면 뇌경색으로 이어질 터이지만, 거기까지 가지 않더라도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면 몸에 여러 가지 폐해를 초래합니다.(몸이 차가워진다거나 어깨가 뻐근한 현상 등도 말초의 혈액 순환이 나빠진 것)

또한, 혈액은 전신의 세포에 산소나 영양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혈액이 흐리기 어렵게 되면 세포의 신진 대사도 나빠집니다. 세포의 교체가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하면 노화는 물론이고 여러 가지 몸의 부조한 원인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과식과 운동 부족입니다. 정말로 현대인이 빠지기 쉬운 생활 습관입니다. 특히 지방의 과다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 등의 지방분을 증가시키고,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할 뿐만 아니라 동맥 경화도 촉진 시킵니다. 게다가, 이것에 운동 부족이 더해지면 점점 지방이 떨어져 나가기 어려워지고 그 악순환으로 혈액이 점점 끈적끈적해 지는 것입니다.

스포츠 선수라면 어떤지 모르지만, 보통 사람이 하는 운동으로는 좀처럼 에너지를 소비할 수 없다고 합니다.(30분 정도의 조깅으로 소비하는 에너지는 210kcal 정도) 이 정도의 에너지는 조금 먹는 것만으로 곧 원래대로 돌아와 버립니다. 그러나 생활 습관 병의 운동 요법이란 에너지를 감소시키는 것만이 목적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운동하는 것으로 혈압을 안정시키는 체내 물질을 증가시키거나 당뇨병인 사람은 인슐린의 감수성을 높이거나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끈적끈적한 혈액을 개선시키는 것에 운동요법은 불가결합니다. 하루 10분정도의 운동이라도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에는 분명히 다른 효과가 있습니다.

마이타케의 MX-fraction 등의 성분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중성 지방 등의 생활 습관 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기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기본적인 연구에 대해서는 앞 장에서 설명 했습니다만, 한 마디로 말하자면, 조금 세속적인 표현으로 “혈액 술술” 효과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이다타케의 MX-fraction 등의 성분은,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을 줄여 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혈액이 잘 흐르게 되고, 혈관의 막힘 현상을 방지해 줍니다. 또한, 고혈당을 낮추어 줌으로써 혈액이 잘 흐르게 되고, 당뇨병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이 잘 흐르게 되면, 혈관에 대한 부담도 가벼워지기 때문에 고혈압도 개선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중성 지방이 적어지면 체지방도 적어지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논문1

October 21, 1996

“Anti-hyperliposis Effect of Maitake Fruit Body(Grifola frondosa). І”

KEIKO KUBO AND HIROAKI NANBA

마이다케의 고지혈증 예방효과

논문2

Kyoko Adachi, Hiroaki Nanba, Masamichi Otsuka

And Hisatora Kuroda

Department of microbiology, Kobe Women’s CollegeofPharmacy,

Motoyoma, Higashinada, Kobe658,Japan(1987.7.6)

잎새버섯 과실체의 협압 저하 효능

잎새버섯 과실체의 협압 저하 효능

KYOKO ADACHI, HIROAKE NANBA, MASAMICHI OTSUKA

AND HISATORA KURODA

Department of microbiology, kobe women’s College of Pharmacy,

Motoyama, Higashinada, kobe 658, Japan

(Received July 6, 1987)

마이다케 과실체인 담자균에는 혈압저하 활동을 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마이다케 분말을 자연적으로 고혈압을 가진 쥐(SHR)에게 구강으로 복용시키자 ,

나이가 들면서 혈압이 증가하는 통제집단에 비교하여 혈압감소가 관찰되었다.

과실체로부터 에테르에 녹고(Ether-soluble, ES), 더운물에 녹는(Hot water-soluble, WS) 추출물이 준비되었고,

그들의 혈압 저하 활동이 관찰되었다.

건조시킨 ES 추출물을 구강으로 30mg/Kg으로 투여했을 때 혈압저하 활동이 발견되었고,

WS 추출물에서는 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이 ES 추출물은 아세톤에 녹는(ES-AS, acetone-soluble)과 녹지 않는 ES-AS추출물에서 좀 더 잘 분리되었다.

관리된 20mg/Kg의 건조된 물질은 약 45mmHg의 혈압감소를 일으켰고 이와 비교하여

약 220mmHg의 통제집단에서는 65mmHg의 감소를 보여주었다.

얇은 층의 크로마토그래픽 분석에 의하여 분리된 ES-AP 추출물은 RF=55.3이라는 가장 강력한 활동이 관찰되었다.

강력한 항-고혈압제가 마이다케와 결합할 때, 혈압저하제의 활동이 관찰된다.

따라서 마이다케의 혈압저하 효과는 다른 교감신경 억제제의 기능보다 체계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Keywords – 마이다케, 혈압, 협랍저하 활동, SHR(자연적인 고혈압 쥐)

과실체의 담자균에 있는 여러가지 미생물학적 활동물질들은 오랬동안 알려져 왔다.

표고버섯(Lentinus edodes)로부터 얻어지는 Polyporaceae나 Lentinan의 일종인

polystictus에서 얻을 수 있는 크레스틴(Crestine)은 이미 의학적으로 암 억제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표고버섯 과실체와 Ganederma lucidum은 협알 저하 활동을 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