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슐린 의존적인 당뇨병에 있어서의 마이다케 다당체의 활동

쥐 실험을 통한 스트랩토조토신에 의해 유도되는


인슐린 의존적인 당뇨병에 있어서의


마이다케 다당체의 활동

 

HIROTADA KURUSHIMA, NORIKO KODAMA AND HIROAKI NANBA

 

  스트랩토조토신에 의해 유도되는 인슐린 의존적인 당뇨병에 대한 C57BL/6J 쥐 실험에서, 마이다케 과시체로부터 얻어진 글루칸은 대식세포의 활동과 분열증식을 억제한다는 것이 발견되었고, 산화질소(NO, nitric oxide)ß-cell 파괴요소인 인터루이킨-1ß(IL)의 발생을 지속적으로 억제하였으며, 통제된 집단의 쥐들에 비해 각각 0.17 0.33배 증산을 억제하였다.  게다가 그 글루칸은 비장 전체의 림프세포의 혈구계산 분석에 의해 알 수 있듯이 B세포의 증식과 활동을 일으킨다.  전체 비장 세포로부터의 Cytokine 분비 역시 ELISA에 의해 연구되었는데, IL-4의 생산이 증가하는동안 IFN-γ의 생산이 억제되었다.  당뇨을 가진 쥐에 작용하는 이 글루칸은 Th 세포 기능의 복구를 가속화하고, Th1 Th2 세포간의 균형을 조절하며, 지속적으로 세포독성 반응을 억제하였다.  면역반응에 대한 글루칸의 효과에도 불구하고, IDDM 자체는 어떤 회복의 징후도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다른 어떤 요소가 IDDM과 관련하여 복잡한 면역 네트워크에 작용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

 

  최근 양한 생리학적 활동인자들이 진균류의 담자균 과실체로부터 추출되어져 왔으며, 그중의 일부는 이미 BRMs(biological response modifiers)와 같이 의학적으로 실제 이용되고 있다.  우리 실험실 역시 이미 마이다케로부터 추출된 다당체인 MD-Fraction의 항암 효과에 대하여 보고하였다.(Adachi et al., 1987; Hishida et al., 1988., Nanba et al., 1987).  토모다씨(1986)에서 얻어진 다당체의 혈중 글루코스 감소효과에 대하여 보고하였다.

  우리 실험실에서, 우리는 마이다케 다당체의 혈중 글루코스 감소효과에 대하여 연구하였는데, 이 다당체는 주체인에 а-1.4 가지 결합을 갖는 ß-1,6 결랍은 갖는 글루코스로서 X-Fraction이라 명명하였다.  X-Fraction은 인슐린 수용자의 반응성을 증진시키고 인슐린 비의존적인 당뇨병의 회복을 이끌며, 게다가 비만의 치료제로도 쓰인다.(Kubo, 1990)

 면역시스템은 IDDM의 징후와 매우 연관되어있다고 알려져 왔다.(Sugita, 1990) 마이다케로부터 추출된 다당체는 그것의 면역 반응에 대한 효과를 통하여 간염의 자가면역에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다는 것이 발견되었다.(Kubo et al., 1998)

  우리는 IDDM에 대하여 비슷한 효과를 갖는지 보기 위하여 우리의 연구를 확대하였다.  IDDM은 조직 특성에 의한 자가면역 질병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